HOME > 발간물정보 > 연구보고서
 
제목 [2005-9] 주택 브랜드전략 수립방안 연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8-08-27 14:36:01 조회수 4702
<연구진>
김 찬 호 (연구위원) 황 관 석 (연 구 원)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2
3. 연구방법 3
제2장 주택의 브랜드화 5
1. 아파트 명칭의 변천 과정 5
 1) 2000년대 이전 아파트 명칭 5
  2) 2000년대 이후 아파트 명칭 7
2. 주택 브랜드 현황 및 유형 9
제3장 브랜드와 주택가격 13
1. 주택 가격결정 요인 13
 1) 아파트 가격 특성 요인 13
 2) 아파트 브랜드와 가격 14
2. 브랜드 아파트 가격 조사 16
 1) 조사개요 16
 2) 조사결과 17
제4장 주택의 특성과 브랜드 역할 22
1. 주택의 특성 22
 1) 주택의 재화적 속성 23
 2) 주택의 상품적 특성 24
 3) 주택시장 특성 26
2. 브랜드의 역할과 기능 27
 1) 브랜드의 개념 27
 2) 브랜드의 역할 및 기능 30
 3) 브랜드의 역할 가치 32
3. 주택 브랜드화의 역할과 의미 33
 1) 주택의 특성과 브랜드의 기본적 기능 34
 2) 주택시장에서 브랜드의 역할 34
제5장 소비자 브랜드 선호 요인 36
1. 주택 브랜드에 관한 소비자 설문 개요 36
 1) 설문조사 목적 36
 2) 조사대상 36
 3) 조사방법 및 내용 38
2. 소비자 주택구입 패턴 39
 1) 주택구입 결정요인 선행연구 결과 (2000년대 이전) 39
  2) 주택구입 결정요인 설문 결과 (2000년대 이후) 41
3. 주택의 브랜드 선호 요인 44
 1)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44
 2) 브랜드 선호 요인 52
제6장 브랜드 형성과정과 경영활동 55 
1. 주택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인 55
 1) 브랜드 이미지 55
 2)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인 조사 58
2. 기업 경영활동과 브랜드 관계 62
 1) 브랜드 형성과 기업활동 62
 2) 기업활동과 브랜드 관계 분석 65
제7장 결론 70
1. 브랜드 전략의 필요성 70
2. 브랜드 전략 구축 기본요소 72
3. 브랜드 마케팅 전략 구축 방안 74
4. 시사점 및 향후 과제 77
<참 고 문 헌> 78
<부 록> 81



본 자료는 홍보자료실로 이메일로 요청하시면 보내드립니다.

e-Mail :
lib@khi.re.kr 
목록보기